들어가며감성분석(sentiment analysis)은 '텍스트 데이터에서 사람들의 감정이나 의견, 평가, 태도 등을 자동으로 추출하고 분석하는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의 한 분야'입니다. 주로 텍스트에 담긴 감정(긍정, 부정, 중립)을 분류하거나, 더 세분화된 감정(예: 기쁨, 슬픔, 분노 등)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감성분석은 약 20년 전 처음 과제로 제시된 이후, 큰 발전을 이루어왔음에도, 언어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모호성과 문화적 차이에 의해 난이도가 어려운 과제인 것은 사실입니다. 아래의 사례를 통해 어떤 어려움이 존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어적 모호성](1) 같은 단어라도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