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ological Deep Dive

How to Get into the Tech

2024/12 10

[UIUX] #0 개념 이해하기

생성형 AI 시대 그리고 UI·UX의 중요성텍스트, 이미지, 음악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생성형 AI의 등장은 디자이너들의 디자인 작업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것입니다. 또한 디자인에 관한 배경지식이 없는 사용자도 AI를 활용해 쉽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생성형 AI는 단순히 명령에 따라 응답하는 수준을 넘어, 맥락을 이해하고 개인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기술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간단한 명령을 입력하면 AI는 사용자의 의도를 분석하여 최적화된 결과를 생성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AI의 잠재력을 온전히 활용하려면 (1) 직관적이고 효과적인 인터페이스와 (2)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이 필수입니다. 멀티모달(Multimodal) AI로의 확장모달..

[ST] #2 외부환경 분석(2/4) - 미시환경 분석(3C, KBF, KSF, 피아 분석)

지난 포스팅에서 우리는 외부환경 분석 중 거시환경 분석을 위한 대표적인 도구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시환경 분석을 위한 가장 보편적인 분석인 3C 분석과 이를 둘러싼 관련 기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시환경 분석기업과 환경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미시환경이란 기업이 속한 산업 내에 존재하는 주체들을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회사 그 자체, 채널 기업, 고객 시장 및 광범위한 관련 이해집단으로 구성된 환경으로 기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외부환경 분석에 있어서 두번째 단계는 미시환경 분석입니다. Customer (시장·고객), Competitor (경쟁사), Company (자사)라는 3개의 C를 이용해서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는 마케팅 프레임워크인 '3C 분석'은 서로..

[NA] #2 네트워크 분석 지표(Centrality Measures)

지난 포스팅에서는 네트워크를 시각화하는 그래프와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행렬에 대한 기본 사항을 파악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의 특성은 노드 수준(Node level, 'centrality measures') 또는 네트워크 수준(Network level, 'global measures')에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즉 네트워크 내에서 노드의 위치에 관심이 있다면 노드 수준에서 무언가를 측정하는 것이고, 반대로 시스템 전체의 구조를 이해하고 싶다면 네트워크 수준에서 무언가를 측정해야 합니다. 네트워크 분석은 두 가지 수준을 함께 고려합니다. 이번에 다룰 내용은 네트워크의 특성을 노드 수준에서 정량적으로 기술하는 작업입니다. Centrality Concepts'중심성' 지수는 해당 노드가 네트워크에서 얼마..

[NA] #1 네트워크 분석 개요(Introduction to network analysis)

들어가며네트워크 분석(Network Analysis)은 개체(노드)와 이들 사이의 관계(링크)로 구성된 네트워크를 수학적으로 표현하고 시각화하여 패턴, 구조, 동작 원리를 이해하는 방법론 '네트워크 분석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해 설명을 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란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 네트워크의 사전적 정의와 개념네트워크(Network)는 "서로 연결된 개체들의 집합"으로 정의됩니다. 이는 사람, 사물, 조직, 컴퓨터 등 다양한 개체들 간의 연결과 관계를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어원적으로 "망(net)"과 "작업(work)"을 결합한 단어로, 개체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얽혀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분야에 따라서 네트워크는 여러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전체를 공통적으로 ..

[ST] #1 외부환경 분석(1/4) - 거시환경 분석(PEST/PESTLE, ETRIP/STEEP)

지난 포스팅에서 우리는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절차를 알아보고, 목적에 따른 전략 수립 도구의 종류를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으로 각 분석 기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럼 첫번째로 외부 환경 분석 중 거시 환경 분석을 위한 대표적인 도구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거시환경 분석기업이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외부환경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외부환경은 기업이 통제할 수 없는 요인들을 말합니다. 기업이 직면한 산업, 시장, 경쟁자 등 외부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전략을 설계하는 것은 특히, 변화무쌍한 현대의 비즈니스 환경에서 위험을 최소화하고 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외부환경 분석에 있어서 첫번째 단계는 거시환경 분석입니다. 현대 사회는 급격한 변..

[ST] #0 전략적 의사 결정을 위한 전략 수립 도구

본 시리즈는 전략적 의사 결정을 위한 전략 수립 도구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절차를 알아보고, 전략적 사고(Strategic Thinking)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경영 전략 수립 절차당연히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절차는 정해진 답이 없습니다.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의 경영 환경과 내부의 역량(조직 구조, 인적 자원, 재무 자원, 경영자의 역량 및 의지, 조직의 미션 및 비전) 등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 문헌을 통해 제시된 경영 전략 수립 절차가 있지만, 기업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표준적인(?) 혹은 일반적인 경영 전략 수립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먼저 환경 분석을 수행하고, 전략방향수립 단계에서는 현황 분석으로부..

[SA] #1 감성 분석 개요(Introduction to sentiment analysis)

들어가며감성분석(sentiment analysis)은 '텍스트 데이터에서 사람들의 감정이나 의견, 평가, 태도 등을 자동으로 추출하고 분석하는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NLP)의 한 분야'입니다. 주로 텍스트에 담긴 감정(긍정, 부정, 중립)을 분류하거나, 더 세분화된 감정(예: 기쁨, 슬픔, 분노 등)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감성분석은 약 20년 전 처음 과제로 제시된 이후, 큰 발전을 이루어왔음에도, 언어가 본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모호성과 문화적 차이에 의해 난이도가 어려운 과제인 것은 사실입니다. 아래의 사례를 통해 어떤 어려움이 존재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어적 모호성](1) 같은 단어라도 문맥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TA] #3 나는 누구랑 얼마나 닮았을까? - 유사도 측정

* This content is based on the article written by Ji Ho Park and Gichang Lee* This content is based on the lecture content of Prof. Pilsung Kang요약1. 사람들이 인식하는 문서의 유사도는 주로 문서들 간에 동일한 단어 또는 비슷한 단어가 얼마나 공통적으로 많이 사용되었는가에 의존2. 일반적인 문서 유사도 계산 과정은, (1) 전처리, (2) 임베딩, (3) 벡터 간 유사도 계산3. 일반적으로 문서 유사도 계산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cosine similarity (코사인 유사도)4. 유사도는 정보 검색, 문서 분류, 추천 시스템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활용 본 포스팅에서는 단어 표현 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