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까지 외부환경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부터는 기업 내부역량을 진단하는 도구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1)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 분석하고, 그 (2) 유효성과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인 밸류체인 분석을 알아보겠습니다.
밸류체인 분석
밸류체인(Value Chain, 가치사슬)은 1985년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가 <경쟁 우위>라는 저서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시스템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가치사슬은 기업의 기능, 활동의 흐름과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합니다.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슬(Chain)은 '연쇄'를 뜻하는데, 기업은 말 그대로 '활동의 연쇄'를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합니다. 즉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는 구성요소이며, 이들 구성요소들은 독립된 활동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서로 관련성 및 연계성(linkages)을 가진 활동들(activities)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밸류체인 분석은 크게 2가지 파트로 나누어 집니다. 구매(조달), 제조, 물류, 판매·마케팅, 서비스와 같이 직접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작업을 '주 활동(primary activities)'이라고 하며, 이것을 간접적으로 지지하기 위한 기능 및 활동을 '지원 활동(support activities)'이라고 합니다. 지원활동은 전반 관리(인프라), 인사·노무 관리, 연구개발, 조달활동 등이 있으며, 이러한 활동이 주 활동을 지지하고, 주 활동은 연쇄적으로 가치를 창출합니다.
가치사슬의 주 활동(primary activities)
- ① 구매(내부 물류, Inbound Logistics): 원료를 조달하여 보관하는 프로세스로 재고관리 등을 포함
- ② 제조(생산, Operation): 최종 제품을 가공하는 프로세스로 이를 위한 기계 및 시스템 관리, 검사 프로세스 등을 포함
- ③ 물류(외부 물류, Outbound Logistics): 완성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프로세스로 포장, 출하, 운송 등을 포함
- ④ 판매·마케팅: 상품명과 가격을 설정하고 고객에게 제품을 알리며 구입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며, 구매 욕구를 촉구하는 광고 및 선전 활동을 실시하는 프로세스로 마케팅 믹스를 수행하는 활동
- ⑤ 서비스(CS): 고객 AS를 위한 프로세스로 판매 후 설치 지원, 클레임 처리, 수리 및 부품 교환 등을 포함
가치사슬의 지원 활동(support activities)
- ① 조달활동(procurement): 사외에서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절차를 수립, 공급업체를 탐색하고 계약 맺는 프로세스
- ② 연구개발: 제품 설계 및 개발 등 기술적인 부분과 관련된 프로세스
- ③ 인사·노무 관리: 사원 채용, 급여, 복리후생 등과 관련된 프로세스
- ④ 전반 관리(인프라): 경영기획, 재무경리 등 사업 전반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그렇다면 밸류체인 분석은 언제, 무엇을 목적으로 할 때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일까요?
① 가치가 기업이나 산업의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창출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사용 - 사업전략 또는 경쟁전략 수립
② 기업 및 산업 내 핵심 활동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사용 - 기업 내 경쟁 우위 및 원가의 원천 파악
③ 산업 내 전방통합 또는 후방통합이 어떻게 존재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사용
④ 산업의 밸류체인에서는 각 단계의 핵심 플레이어를 표현하는 지도로서 활용 - 유사한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기업들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산업 내 밸류체인을 그려볼 수 있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치사슬은 경쟁우위 부문 확인 및 핵심 역량 도출을 위한 프레임워크인 동시에 지원 활동과 주 활동들이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치 활동에 의해 창출된 가치가 가치 활동을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초과할 경우 기업은 이익을 남기게 됩니다.
이익 =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고객이 지불하는 돈) - 가치창출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결국 경쟁사들 보다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높은 이익을 달성해야하므로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전략 방향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가치 활동들을 경쟁사보다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비용 절감
- 가치 활동들을 수행하는 방법을 경쟁사와는 다른 방식으로 차별화
우리는 각 주 활동 단계마다 비용 절감과 차별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질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구매(Inbound Logistics): 원재료 및 부품의 품질 확보
- 부품을 구입하는 경로를 단축시킬 수는 없는가?
- 재료를 선정하는 데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갖추었는가?
- 공급망이 붕괴될 경우의 대안은 무엇인가?
운영(Operations): 무결점 제품 생산 및 다양성 확보
- 소품종 대량생산이 가능한가?
- 제조에 있어서 자동화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 검품 기술과 체제 정비에 대한 노하우는 어느정도 되는가?
물류(Outbound Logistics): 신속한 배송, 효율적인 주문 처리
- 배송 및 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가?
- 재고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최적화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마케팅/판매(Marketing & Sales): 브랜드 평판 구축
- 마케팅 예산의 효율성은 얼마나 되는가?
- 세일즈 파이프라인은 효율적으로 관리되는가?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가?
서비스(Customer Service): 고객 기술 지원, 고객 신뢰, 여분 이용성
- 고객이 상담을 원할 때 발빠르게 대처가 가능한가?
- 업계 내에서 AS 수준이 얼마나 되는가?
- 고객만족지수는 얼마나 되는가?
이처럼 밸류체인 분석은 기업의 가치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며, 각 활동 단계를 경쟁사와 비교하여 경쟁우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 전략과 비용 절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제조업 중심의 분석 모델이기에 디지털 경제 시대의 다양한 비즈니스 시스템을 설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경쟁사의 정보가 없는 경우 비교가 불가하여 경쟁우위 전략을 수립하는 것 또한 어렵게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밸류체인 분석은 자사의 프로세스 혁신, 품질향상, 납기단축, 원가절감 등을 가능하게 하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조직역량 진단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소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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