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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 #4 외부환경 분석(4/4) - 시나리오 기법(Scenario Planning)

mju-bilab 2025. 1. 8. 15:18

우리는 지난 포스팅들을 통해 외부환경 분석을 위한 거시환경 분석, 미시환경 분석, 그리고 산업환경 분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서 불확실한 미래를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한 시나리오 기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시나리오 기법 

시나리오 기법은 불확실한 상황에서 미래를 탐구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전략 수립 기법입니다. 전통적인 예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기업의 전략 수립에 있어서 미래를 인지하는 데 활용됩니다. 

 

전통적 전략기획확실성이 높은 환경 변수만을 고려하여 예측을 실시하고, 그 예측에 근거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형태로 보통 진행됩니다. 이러한 예측들에 기반하여 도출된 전략들은 불확실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미래가 펼쳐질 경우 대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이러한 전통적 전략기획의 훌륭한 보완책으로, 현재의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그에 따른 대응책을 선제적으로 수립하므로 기회를 포착하고 위기는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시나리오 플래닝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보았을 때, 자주 등장하는 용어가 있습니다. 바로 "전략(Strategy)"과 "기획(Planning)"입니다. 이 두 용어는 분명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혼동하여 사용하는 경우를 빈번하게 마주하곤 합니다. 먼저 전략은 본질적으로 의사결정과 선택의 문제인 반면 기획선택한 전략의 실패 위험(Uncertainty/Risk)을 최소화하는 계획입니다. 

전략: 대안(alternatives)의 우열에 대한 명확한 평가가 어려운 상황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 과제
기획: 성공/실패와 관련된 핵심요인들을 파악하고, 실패확률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원 투입 규모, 시점, 방식을 결정

 

미래의 유형

우리는 전략 기획을 위한 방법으로 시나리오 기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나리오 기법은 "미래"를 탐구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을 가집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미래는 어떤 유형의 미래일까요? 미래에 대해 학자들마다, 분석하는 사람들마다 각자의 기준에 따라 유형을 나누어 설명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대표적인 미래 유형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미래 연구(Future Foresight)에서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확률적인 미래(Probable Future): 현재의 연장선상에서 특별한 변화가 없는 경우 예측 가능한 미래
  • 가능성 있는 미래(Possible Future):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 발생할 수 있는 미래
  • 와일드 카드형 미래(Wild Card Future): 일어날 가능성은 낮지만 발생하면 큰 영향을 끼치는 미래

이는 발생할 가능성 혹은 실현 가능성을 중요한 기준으로 삼아 미래를 분류한 케이스입니다. 여기서 나아가 대중의 기대 심리를 함께 반영하면 사분면 형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가로축을 기대도, 세로축을 실현 가능성으로 표현하면 사분면으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미래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이 시나리오 기법을 적용하기에 선행되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시나리오 기법을 통해 발굴하고자 하는 미래의 유형이 어떠한 것인지에 따라 시나리오 기법의 절차상 적용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나리오의 유형

발굴하고자 하는 미래 유형을 정했다면 다음 단계는 시나리오의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시나리오 기법에서 이야기하는 시나리오의 유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희망하는 미래상에 기반하여 어떻게 이루어 낼 것인가를 기획하는 규범적 접근과 현재 알고 있는 지식에 기반하여 가능한 미래들(possible futures)을 탐구하는 탐색적 접근입니다. 보통은 탐색적 시나리오를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규범적 시나리오를 대입하는 방식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규범적 시나리오(Should be): 미래의 한 시점에서 출발하여 "그러한 미래를 어떻게 도달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시간을 거슬러 찾아가는 방식
탐색적 시나리오(Will be): 현재부터 출발하여 "향후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해답을 구하는 방식

 

시나리오 도출 프로세스

시나리오 플래닝은 분석자의 주관에 따라 구체적인 사용방법이 다르고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일관된 규칙도 존재하지 않으므로 시나리오 분석의 프로세스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도록 배열하는 과정에서 논리적 객관성만 확보한다면 큰 무리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① 기업이 당면한 과제 및 주요 이슈 도출, ② 이슈별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결정 요소 도출, ③ 각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동인 파악, ④ 여러 개의 시나리오 도출 및 조합, ⑤ 의미있는 시나리오에 대한 구체화, ⑥ 각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 전략 수립, ⑦ 시나리오들의 전개 과정 모니터링 등 총 7단계로 진행됩니다. 

  • Phase 1) 핵심이슈 파악: 어떠한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어떤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지를 결정해야 하며 "중요도", "시급성", "사회 이슈" 등을 바탕으로 합니다. 
  • Phase 2) 의사결정 요소 도출: 핵심 이슈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무엇을 알아내야 하는지를 확인합니다. 대표적으로 "시장 크기", "성장률", "물가 전망" 등이 있으며 통계적 분석을 수행합니다. 
  • Phase 3) 변화동인 규명: 의사결정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그 구조를 분석합니다. PEST/STEEP 분석과 5-Forces 분석 등을 사용하여 의미 있는 변화동인을 찾아내고 관련된 모든 정보를 확인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각 변화동인들이 서로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의존도를 파악하기 위해 상호 영향 분석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 Phase 4) 시나리오 도출: 변화동인 규명 과정에서 파악한 핵심 요인을 기반으로 시나리오의 밑바탕과 골격을 형성합니다. 핵심 변화 동인들에 기반하여 불확실성 매트릭스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불확실성 정도", "영향력"을 두 축으로 하여 서로 반대되는 가능성을 가정하여 다수(3~5개)의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 Phase 5) 시나리오 작성: Phase 4에서 작성된 시나리오별 차별화가 잘 나타나도록 시나리오를 구체화합니다. 영향력은 높고 불확실성은 낮은 요인은 모든 시나리오에 공통으로 반영하며 시나리오별 내용, 징후, 기회요인, 위협요인 등을 분석합니다. 
  • Phase 6) 대응전략 수립: 작성된 각 시나리오 별 의사결정트리 형식의 대응책을 마련합니다. 
  • Phase 7) 모니터링: 시나리오별로 가장 최적의 전략 대안이 무엇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발생 가능성", "모든 시나리오에 대한 고려", "위험 감수 정도", "최악의 시나리오 고려" 등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대응 전략 중 최적의 전략 대안을 선택합니다. 

작성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향후의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행동에 옮기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 때 TAIDA 기법은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추적과 분석을 통해 시나리오가 도출되고, 각 시나리오별로 실천에 옮김으로써 현실화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 전망(Imaging): 시나리오에 근거한 비전 창출로 현실성, 도전의욕을 고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전 조직에 비전을 전파하여 조직 구성원간 비전을 공유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결정(Deciding): 비전 및 전략을 평가하여 조직의 방향성과 정렬을 맞춥니다. 구체적인 전략, 목표가 조직의 방향과 일치하는지 점검합니다. 
  • 행동(Acting): 결정된 전략을 실행에 옮기고 환경의 변화를 모니터링하여 시나리오를 유동적으로 조정합니다. 

시나리오 기법의 힘

시나리오는 불확실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도구임은 이해하셨으리라 봅니다. 그렇다면 시나리오 기법에 기반한 경영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시나리오 기법에 기반한 경영은 조직의 학습과 적응을 가능하게 합니다 - 전략적 선택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환경인자의 미래에 대해 끊임없는 조직적 사고와 대응을 통해 학습을 진행시킵니다
  • 시나리오 기법에 기반한 경영은 조직 내 전략적 대화의 과정입니다 - 조직 내에서 사람들의 사고방식이 공유되지 않는다면 전략적 대화는 존재할 수 없으며, 전략 또한 없기에 조직 구성원들 사이의 시각차를 인정하며 상황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여 행동을 취할 때가 되면 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시나리오 기법에 기반한 경영은 '최고의 전략'을 찾기 보다는 '최고의 전략 수립 과정'을 공유하는 것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합니다. 
  • 불확실성 하의 단일 예측은 본질적으로 부정확한 한계를 지닙니다. 
  • 시나리오 기법은 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 환경 동인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또한 발생 가능한 다양한 미래 상황에 대해 사전 체험할 수 있습니다. 
  • 미래의 예측하지 못한 환경 변화에 대한 신속하고 유연한 대응을 가능하게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내부역량 진단을 위한 도구들 중 가치사슬 분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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