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우리는 기업 내부역량을 진단하기 위한 첫번째 도구인 밸류체인 분석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조직역량 진단을 위해 자주 사용되는 세 가지 접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직역량 진단은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과정입니다.
7S 분석
맥킨지(McKinsey) 7S 프레임워크는 1980년대에 로버트 워터맨(Robert Waterman)과 톰 피터스(Tom Peters)에 의해 개발된 도구입니다. 전략 실행을 위한 새로운 조직 관점을 7개의 요소로 제시했으며, 그것은 바로 구조(Structure), 전략(Strategy), 시스템(System)이라는 3가지 하드웨어적 경영자원과 공유가치(Shared value), 능력(Skill), 문화(Style), 인재(Staff)라는 4가지 소프트웨어적 경영자원입니다. 해당 요소들은 상호 의존적이어야 하며, 공유가치를 중심으로 잘 정렬(align)되어야 합니다.
폐쇄적인 시스템이었던 전통적인 조직은 주어진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방 시스템으로 변화하기 시작했고, 피터스는 조직 구성원에 대한 관리 방식이 더 이상 합리성에만 머무를 수는 없으며, 인간의 내적 동기와 같은 사회적이고 비이성적인 요소가 고려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개방 시스템 관점에 의하면 조직의 구조와 전략은 외부 환경의 압력에 의해 쉽게 바뀔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의 유지와 형성에 있어 조직의 소프트한 측면, 즉 공유가치를 비롯한 문화의 역할이 중요해졌다고 피터스는 지적합니다. 7S 프레임워크를 구성하는 하드한 요소와 소프트한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하드웨어적 경영자원(Hard Ss): 구조(Structure), 전략(Strategy), 시스템(System)
- 소프트웨어적 경영자원(Soft Ss): 공유가치(Shared value), 능력(Skills), 문화(Style), 인재(Staff)
하드웨어적 경영자원은 말그대로 눈에 보이는 대상입니다. 따라서 남들에게 보여주기 쉬운 자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소프트웨어적 경영자원은 남들에게 입증하기 어려운 자원입니다. 이를 바꿔 말하면, 하드웨어적 경영자원은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바꾸기 쉽지만, 소프트웨어 경영자원은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외부 환경에 따라 기업의 조직 구조, 전략, 시스템과 같은 하드웨어 경영자원들을 변화시켜야 하며 동시에 공유가치, 능력, 문화, 인재 또한 균형을 잃지 않는 선에서 변화시켜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피터스는 7S 프레임워크를 여섯 단어로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Hard is Soft, Soft is Hard
조직의 구조, 전략, 시스템은 종종 의존하기에 미심쩍지만, 구성원(인재)과 공유가치(문화), 그리고 스킬(핵심능력)은 조직을 지탱하는 단단한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략을 실행함에 있어 공유가치를 비롯한 소프트웨어적 경영자원들을 면밀히 고려해야 합니다.
7S 프레임워크 세부 분석 절차
Hard Ss
① 구조(Structure)
- 조직구조, 업무분장, 협력 메커니즘
- 회사 조직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 조직구조는 어떠한가?
- 각 부서간 활동이 어떻게 조율되고 있는가?
- 의사결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② 전략(Strategy)
- 기업이 외부 환경 변화에 대응하거나 예상하여 계획하는 일련의 행동
- 비즈니스의 목적과 조직의 경쟁우위 제고를 위한 방법
- 우리의 전략은 무엇인가?
- 우리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고자 하는가?
- 우리는 어떻게 경쟁력을 제고하고 유지할 수 있는가?
- 고객의 수요 변화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③ 시스템(System)
- 업무수행 활동 절차
- 공식 및 비공식 평가, 보상, 자원할당 절차
- 조직을 운영하는 주요 시스템은 무엇인가?
- 기업이 강점을 지니고 있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 인사 체계 뿐만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이나 문서 저장 시스템을 고려하라
- 시스템에 대한 통제는 어디에 있으며 어떻게 모니터되고 평가되는가?
- 팀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지켜야할 내규나 내부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Soft Ss
④ 공유가치(Shared value)
- 조직문화 중심을 형성하는 조직의 핵심 믿음과 열망
- 조직의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 이러한 가치가 얼마나 강력한가?
- 회사나 팀의 근본 가치는 무엇인가?
⑤ 능력(Skills)
- 핵심 역량 및 능력
- 조직이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무엇인가?
- 기업이나 조직 내 가장 강점이 되는 스킬은 무엇인가?
- 역량은 어떻게 관리되고 인수인계 되는가?
- 직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실제 역량 사이에 격차가 존재하는가?
⑥ 문화(Style)
- CEO, 관리자와 같은 핵심 그룹의 관리 스타일
- 경영진의 경영 스타일이 얼마나 참여 지향적인가?
- 경영진과 관리자의 리더십은 얼마나 효과적인가?
- 직원이나 팀 구성원이 경쟁력이 있으며 협조적인가?
- 조직 내 문제를 실질적으로 다루는 팀이 있는가?
⑦ 인재(Staff)
- 조직 내 인적 자원의 인구통계적, 교육적, 태도적 특성 등
- 현재 직원들이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있는가?
- 조직원들은 어떤 전문성을 지니고 있는가?
- 조직에서 충원해야하는 직위,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가?
- 조직의 역량에 큰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가?
SPROC 분석
SPROC 분석은 전략(Strategy), 프로세스(Process), 예산, 인력, 인프라(Resource), 조직(Organization), 문화(Culture)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확인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조직 운영의 효율성은 해당 조직의 비전/전략, 제도/프로세스, 예산/인력/인프라, 조직 구조, 조직 문화를 반드시 검토해야합니다.
① 전략(Strategy): 조직 구성원이나 외부에 공표되는 비전이 적절한지를 체크하고, 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이 전사-사업부-팀 레벨로 잘 전파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아울러 당해년도 주요 전략 과제의 추진현황, 실적을 분석하여 전략실행의 미흡사항을 파악합니다.
② 프로세스(Process): 기업의 주요 제도와 시스템의 현황과 운영실태를 점검하여 제도적 미흡사항과 시스템의 보완 필요사항을 도출합니다. 이 때 글로벌 선진기업을 벤치마킹하여 비교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시사점을 찾아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밸류체인별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기업의 주활동, 보조활동을 검토하고 각 프로세스의 운영 비효율성이나 병목현상을 찾고 그 원인을 분석함으로써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해야 합니다.
③ 예산, 인력, 인프라(Resource): 7S 분석에서 강조한 바와 같이 인적 자원은 지속가능한 성장에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의 양적, 질적 수준의 적절성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조직인력 운영의 문제점을 확인합니다.
④ 조직(Organization): 조직 구조가 사업 수행에 적합한지,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구조인지, 조직구조상 운영 비효율성은 없는지를 확인합니다. 이를 위해 조직의 수평, 수직 분화를 분석하고, 업무 분장이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를 점검합니다.
⑤ 문화(Culture): 조직 내 일하는 방식, 커뮤니케이션 방식, 리더십 스타일 등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조직 운영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무형의 요소들을 분석해야 합니다.
아래 그림은 학원 경영 전략의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 수행된 SPROC 분석의 사례입니다.

VRIO 분석 (RBV; Resource Based View - 자원 기반 접근법)
제이 바니(Jay Barney)가 학술지 <Management Science>에 발표한 논문을 기반으로 한 프레임워크로, 기업이 보유한 내부의 경영 자원을 활용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입니다. 전략적으로 중요한 자원의 조건은 경제가치(Value), 희소성(Rareness), 모방 가능성(Imitability), 비대칭성(non-substitutable)이라는 4가지였으나, 이후 비대체성이 조직(Organization)으로 바뀌어 VRIO 프레임워크가 되었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은 자체 자원과 능력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최적화하는 것이 생존과 성장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기업에서는 VRIO 프레임워크를 활용해 기업의 경쟁력을 평가합니다. VRIO를 통해 보유자산으로 기회를 잡거나 위협요소를 제거할 수 있는지, 보유자산을 가진 경쟁이 적을지, 보유하지 않은 자원을 얻을 때 코스트나 불이익이 생기지는 않는지, 이 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조직체제나 구조는 정비되어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VRIO를 만족하는 기업이라면, 보유자원을 활용하여 꾸준히 경쟁에서 우위를 지킬 수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중요한 네 가지 핵심 요소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경제가치(Value): 기업의 자원이나 능력이 기업에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를 평가합니다. 기업의 자원과 능력은 고객 가치를 창출하거나 경쟁 우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② 희소성(Rareness): 해당 자원이나 능력이 다른 경쟁 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얼마나 희소한지를 평가합니다. 다른 경쟁 기업들이 이러한 자원이나 능력을 손에 넣기 어려울 때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③ 모방 가능성(Imitability): 경쟁 기업들이 해당 자원이나 능력을 쉽게 모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합니다. 다른 기업이 이를 모방하기 어려운 경우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④ 조직(Organization): 해당 자원 또는 능력을 효과적으로 조직화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자원이나 능력이 있다고 해도,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 가치를 창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VRIO 세부 분석 절차
VRIO | 질문 리스트 |
경제가치(Value) | - 해당 자원을 확보하면 사업 기회를 얻을 수 있는가? - 경쟁사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가? - 신규기업에 지지 않을 매력을 가지고 있는가? - 기회에 알맞게 팔릴만한 상품인가? |
희소성(Rareness) | - 비슷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 많지 않은가? - 소수의 경쟁기업들만이 해당 자원을 통제하고 있는가? - 유사상품을 만들어내는 기업이 많지는 않은가? |
모방 가능성(Imitability) | - 신규로 시장에 참여하기 쉬운 상품인가? - 타사가 흉내 내기 어려운 독창성이 있는가? - 해당 자원을 획득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나 큰가? - 해당 자원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 부담은 얼마나 되는가? |
조직(Organization) | - 효율적인 상품 판매를 할 수 있는 구조인가? - 상품을 살릴 수 있는 조직 및 환경이 존재하는가? - 비효율적으로 자원을 낭비하는 조직은 어디인가? |
질문 리스트에 대한 답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경쟁 우위를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내부역량 진단은 기업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필수적인 과정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내부역량 진단을 통해 기업은 지속적인 경쟁력 향상과 성장을 도모
다음 포스팅에서는 내부역량 진단 중 고객가치 분석을 위한 RFM 분석 프레임워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1.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맥킨지 7S 모델 분석.. : 네이버블로그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맥킨지 7S 모델 분석(7S Model Analysis)
* 프레임워크(framework)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생각하는 데 사용하는 '틀'로, 통찰력 넘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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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이코노미뉴스] 조직 내부 환경 진단을 위한 7S분석 모델
전략적 사고를 한마디로 말하면 ‘불확실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분석과 여러 요인을 통합해 미래에 예측 되는 시나리오를 명쾌하게 창조하는 사고’로 정의할 수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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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략수립 절차(외부환경/내부역량분석, SWOT 등) 2 :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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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내부역량 분석 올바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외부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분석하여 시장과 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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