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까지 외부환경 분석을 위한 다양한 기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부터는 기업 내부역량을 진단하는 도구들을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1)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지 분석하고, 그 (2) 유효성과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인 밸류체인 분석을 알아보겠습니다.
밸류체인 분석
밸류체인(Value Chain, 가치사슬)은 1985년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가 <경쟁 우위>라는 저서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시스템을 분석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가치사슬은 기업의 기능, 활동의 흐름과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어,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 분석합니다. 경쟁전략을 세우기 위해, 자신의 경쟁적 지위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슬(Chain)은 '연쇄'를 뜻하는데, 기업은 말 그대로 '활동의 연쇄'를 통해 고객에게 '가치'를 창출합니다. 즉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를 창출하는 구성요소이며, 이들 구성요소들은 독립된 활동들의 단순한 집합이 아닌 서로 관련성 및 연계성(linkages)을 가진 활동들(activities)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것입니다. 밸류체인 분석은 크게 2가지 파트로 나누어 집니다. 구매(조달), 제조, 물류, 판매·마케팅, 서비스와 같이 직접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작업을 '주 활동(primary activities)'이라고 하며, 이것을 간접적으로 지지하기 위한 기능 및 활동을 '지원 활동(support activities)'이라고 합니다. 지원활동은 전반 관리(인프라), 인사·노무 관리, 연구개발, 조달활동 등이 있으며, 이러한 활동이 주 활동을 지지하고, 주 활동은 연쇄적으로 가치를 창출합니다.

가치사슬의 주 활동(primary activities)
- ① 구매(내부 물류, Inbound Logistics): 원료를 조달하여 보관하는 프로세스로 재고관리 등을 포함
- ② 제조(생산, Operation): 최종 제품을 가공하는 프로세스로 이를 위한 기계 및 시스템 관리, 검사 프로세스 등을 포함
- ③ 물류(외부 물류, Outbound Logistics): 완성품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프로세스로 포장, 출하, 운송 등을 포함
- ④ 판매·마케팅: 상품명과 가격을 설정하고 고객에게 제품을 알리며 구입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며, 구매 욕구를 촉구하는 광고 및 선전 활동을 실시하는 프로세스로 마케팅 믹스를 수행하는 활동
- ⑤ 서비스(CS): 고객 AS를 위한 프로세스로 판매 후 설치 지원, 클레임 처리, 수리 및 부품 교환 등을 포함
가치사슬의 지원 활동(support activities)
- ① 조달활동(procurement): 사외에서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절차를 수립, 공급업체를 탐색하고 계약 맺는 프로세스
- ② 연구개발: 제품 설계 및 개발 등 기술적인 부분과 관련된 프로세스
- ③ 인사·노무 관리: 사원 채용, 급여, 복리후생 등과 관련된 프로세스
- ④ 전반 관리(인프라): 경영기획, 재무경리 등 사업 전반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그렇다면 밸류체인 분석은 언제, 무엇을 목적으로 할 때 활용하는 프레임워크일까요?
① 가치가 기업이나 산업의 어느 부분에서 어떻게 창출되는지 파악하기 위해 사용 - 사업전략 또는 경쟁전략 수립
② 기업 및 산업 내 핵심 활동들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사용 - 기업 내 경쟁 우위 및 원가의 원천 파악
③ 산업 내 전방통합 또는 후방통합이 어떻게 존재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사용
④ 산업의 밸류체인에서는 각 단계의 핵심 플레이어를 표현하는 지도로서 활용 - 유사한 밸류체인을 구성하는 기업들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산업 내 밸류체인을 그려볼 수 있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가치사슬은 경쟁우위 부문 확인 및 핵심 역량 도출을 위한 프레임워크인 동시에 지원 활동과 주 활동들이 서로 독립된 것이 아니라 상호 연관되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치 활동에 의해 창출된 가치가 가치 활동을 수행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초과할 경우 기업은 이익을 남기게 됩니다.
이익 = 기업이 창출하는 가치(고객이 지불하는 돈) - 가치창출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
결국 경쟁사들 보다 경쟁우위를 가지기 위해서는, 높은 이익을 달성해야하므로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전략 방향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가치 활동들을 경쟁사보다 더 효율적으로 수행하여 비용 절감
- 가치 활동들을 수행하는 방법을 경쟁사와는 다른 방식으로 차별화
우리는 각 주 활동 단계마다 비용 절감과 차별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질문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구매(Inbound Logistics): 원재료 및 부품의 품질 확보
- 부품을 구입하는 경로를 단축시킬 수는 없는가?
- 재료를 선정하는 데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갖추었는가?
- 공급망이 붕괴될 경우의 대안은 무엇인가?
운영(Operations): 무결점 제품 생산 및 다양성 확보
- 소품종 대량생산이 가능한가?
- 제조에 있어서 자동화 비율은 얼마나 되는가?
- 검품 기술과 체제 정비에 대한 노하우는 어느정도 되는가?
물류(Outbound Logistics): 신속한 배송, 효율적인 주문 처리
- 배송 및 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가?
- 재고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최적화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마케팅/판매(Marketing & Sales): 브랜드 평판 구축
- 마케팅 예산의 효율성은 얼마나 되는가?
- 세일즈 파이프라인은 효율적으로 관리되는가?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은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가?
서비스(Customer Service): 고객 기술 지원, 고객 신뢰, 여분 이용성
- 고객이 상담을 원할 때 발빠르게 대처가 가능한가?
- 업계 내에서 AS 수준이 얼마나 되는가?
- 고객만족지수는 얼마나 되는가?
이처럼 밸류체인 분석은 기업의 가치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며, 각 활동 단계를 경쟁사와 비교하여 경쟁우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 전략과 비용 절감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나 제조업 중심의 분석 모델이기에 디지털 경제 시대의 다양한 비즈니스 시스템을 설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경쟁사의 정보가 없는 경우 비교가 불가하여 경쟁우위 전략을 수립하는 것 또한 어렵게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밸류체인 분석은 자사의 프로세스 혁신, 품질향상, 납기단축, 원가절감 등을 가능하게 하는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전히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조직역량 진단을 위한 다양한 도구를 소개하겠습니다.
[참고자료]
1. https://higherstudy.org/value-chain-analysis-in-strategic-management/
Value Chain Analysis in Strategic Management
Value Chain Analysis in Strategic Management is Primary Activities and Supportive Activities. Value Chain Analysis Strategic Management.
higherstudy.org
2. https://www.edrawmax.com/article/starbucks-value-chain-analysis.html
Starbucks Value Chain Analysis | EdrawMax Online
Do you want to know how Starbucks works and why it is so profitable? Then read this detailed Starbucks value chain analysis, covering its primary and support activities.
www.edrawmax.com
3. https://blog.naver.com/careerners/222655901298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가치사슬 / 밸류체인 분석(Value Chain Analysis)
* 프레임워크(framework)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생각하는 데 사용하는 '틀'로, 통찰력 넘치는 ...
blog.naver.com
4. https://m.blog.naver.com/sigmagil/222088098535
가치창출(4) - 가치사슬(Value Chain) 개념과 모델, 분석(Rev. 02)
【변경 이력】 Rev.01 (23.10.05) - 가치사슬 내용 보완 Rev.02 (24.10.06) - 가치사슬 분석 내용 추가 ...
blo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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